손거스러미 원인 및 관리 방법 (조갑주위염 주의)

손거스러미란 손톱 주변의 살이 하얗게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손거스러미 원인 은 추운 날씨로 인해 피부의 보습력이 떨어지고 건조해지면서 일어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손거스러미가 생기게 됩니다.

손거스러미 생기는 원인

손거스러미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날씨에 의해 피부가 건조 해지게 되면서 생기는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손거스러미


1.집안일(설거지, 욕실 청소)

매일하는 설거지와 욕실 청소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물이 닿게 되는 집안 일 입니다. 설거지의 경우 뜨거운 물 또는 차가운 물로 인한 온도 차이로 인해 손이 빠르게 건조해지게 만듭니다.

설거지를 할 때 사용하는 세제의 경우에도 피부를 쉽게 건조시키게 하는 손거스러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욕실 청소의 경우에도 락스나 전용세제를 이용해 물청소를 해야 하기 때문에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네일아트

주로 여성분들이 많이 하는 네일아트도 거스러미를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손톱 손질을 위해 사용하는 리무버의 경우 아세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를 빨리 건조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3.영양섭취

평소 보습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도 거스러미가 생긴다면 영양 섭취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이나 피부를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영양소 공급이 부족한 경우에도 거스러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4.장시간 전자기기 사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같은 손가락과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되는 기기들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에도 거스러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들은 기본적으로 열이 많이 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했을 때 손가락의 보습을 유지하는 유분이 사라져 금방 건조해지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핸드크림 등을 이용해 수시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손톱 물어뜯기

불안한 마음이 생기면 손톱을 물어 뜯어 마음에 안정을 취하기 위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손을 입에 가져가는 행동은 각종 세균을 스스로 먹게 되어 다른 질병에도 노출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한 손에도 침이 뭍게 되면서 입속 세균을 퍼뜨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손거스러미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 까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손톱을 먹는 행위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거스러미 제거 방법

손거스러미를 제거 할 때 손톱을 이용해 뜯는 것보다 작은 가위 등을 이용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을 이용해서 무리하게 뜯는 경우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지손가락 거스러미

손거스러미를 제거하기 전 따뜻한 물에 10분동안 손을 담궈 불린 뒤에 제거하면 상처없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거스러미를 뜯다가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나 곰팡이가 침투하게 되고 조갑주위염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은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에 감염되어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손톱 주변의 살이 빨갛게 부어오르게 되고 만지면 불쾌감과 더불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부종, 염증, 고름과 같이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되며, 갈색으로 손톱이 변질되거나 손가락 변형이 오는 등의 증상이 생기며 결국 손톱이 빠지게 됩니다.

보통 조갑주위염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자연 치유가 되지만 오랜 시간 회복되지 않으면서 염증과 고름 같은 증상이 계속 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거스러미 관리

기본적으로 손거스러미 방지 하기 위해서는 피부 보습을 신경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설지를 할때는 맨손보다 고무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으며,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고 난 뒤에는 손을 완전히 건조시킨 뒤 핸드크림 등을 발라 충분한 보습을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평상 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거스러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보습이 충분한데도 손거스러미가 생긴다면 영양소 불균형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가락 주변의 피부는 칼슘이나 단백질 등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비타민이나 단백질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단백질 : 두부, 시금치, 퀴노아, 닭고기, 쇠고기, 달걀, 황태, 오트밀
  • 미네랄 : 굴, 브라질너트, 호박씨, 내장, 달걀, 아보카도, 베리류
  • 비타민 A : 계란, 치즈, 우유, 고등어, 토마토, 당근
  • 비타민 B : 돼지고기, 검은콩, 렌틸콩, 오징어
  • 비타민 C : 딸기, 브로콜리, 감자, 피망, 자몽, 양배추, 망고
  • 비타민 E : 아몬드, 잣, 호두, 참깨

거스러미를 예방하려면 손씻기와 같은 개인 위생에 신경을 쓰고, 손을 씻은 후에도 잘 말리고 보습이 잘 유지 될 수 있도록 보습제나 핸드크림을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식습관이 불규칙 했다면 피부 재생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잘 섭취해서 거스러미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글 저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