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캠코인 또는 비트코인으로 사기 당할 수밖에 없는 이유

최근들어 비트코인이 7천만원대로 급등세를 보이자 너도나도 코인 투자에 뛰어드는 분위기 입니다.

덩달아 스캠코인 사기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문제는 코인을 제작하는 것을 뛰어넘어 검증된 코인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캠코인 당하지 않는 법



1. 스캠코인이란?

스캠(SCAM)의 사전적 뜻을 살펴보면 ‘신용 사기‘를 의미합니다. 도박판에서 기술을 이용해 상대방을 속이고 돈을 갈취하는 행위를 말하기도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사실과 전혀 다른 내용으로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모은 뒤 잠적 또는 파산하는 행위를 해서 피해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 역시 스캠 사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행한 암호화폐를 일명 ‘스캠 코인‘이라고 부릅니다.


2. 스캠코인 사기유형

이미 암호화폐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스캠 코인이라는 단어는 생소한 단어는 아닙니다.

그러나 스캠 코인이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현재 미국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권도형이 설립한 테라폼랩스에서 만든 루나코인이 폭락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루나사태가 벌어지기 이전에도 물론 스캠코인 사기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일상적인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루나사태가 터지면서 일반 대중들에게 까지 알려지게 된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스캠 코인 사기는 아직까지도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정보의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전통 자산으로 알려진 주식의 경우가 바로 이 정보 불균형으로 생긴 현상으로 인해 개미들만 죽을 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경우 일반 투자자들에 비해 정보를 빨리 습득할 수 있는 경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빨리 이익을 낼 수 있고 반대로 손실은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현재 코인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가장 큰 가상자산 시장이라는 미국에서도 일어난 적이 있었습니다.

저도 최근에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인 ‘가상의 가상화폐’라는 영상을 보고 알게 되었는데, 피해규모가 수백만 달러에 이를 정도로 피해금액이 엄청났습니다.

하지만 더 충격적인 사실은 사기에 연루되었던 용의자 한명이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고 풀려났다는 사실이었는데요.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떠올랐습니다.

루나코인을 이용해 사기를 친 권도형의 경우도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을 다른 계좌로 옮기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 되면서 투자자들의 분노를 유발시키기도 했습니다.


3. 스캠코인 사기 감별방법

요즘처럼 비트코인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로 투자 열기가 과열 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열된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를 실행하게 되면 잃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거래소 상장 전 코인이라던지 비트코인 채굴 등을 하는데 투자금을 모으는 단톡방은 기웃거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단톡방에 들어가는 순간 바람잡이들이 인증샷등을 올리며 현혹시키고 방에 있는 사람들 역시 이미 그들에게 가스라이팅이 되어 동조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아예 접속자체를 하지 않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방들은 운영자가 누구인지도 불분명 하고 나중에 실체가 들어나게 되었을때 방폭을 하고 잠수를 타버리게 되면 책임 소재를 가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사기꾼들은 마치 허가된 업체인양 버스광고나 인플루언서 등을 동원해서 요란하게 홍보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홍보를 하는 코인업체가 있다면 100% 사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알트코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사기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앞으로 투자하려는 코인에 대한 백서조차 읽어보지 않고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뉴스에 나오는 코인을 사거나 지인의 소개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식의 묻지마 투자 방식은 멘탈이 한번 흔들리게 되면 투자금을 모두 날리는 결과만 얻게됩니다.

주식시장과 달리 거래소 시장은 24시간 쉬지 않고 급등락을 거듭하기 때문에 왠만한 멘탈을 가진 사람도 버티지 못하고 나가 떨어지는 것이 코인시장 입니다.


4. 코인투자 방법

주식이든 코인이든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뭐 뻔한 소리라고 지껄인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저도 주식투자와 코인투자를 해보면서 깨달은것은 한가지였습니다.

스스로 정해놓은 수준을 넘어서는 투자는 결국 필패하기 마련입니다. 아무런 공부도 경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좋게 한번 얻은 기회가본인의 실력이라고 믿어버리는 오류를 범해서는 않됩니다.

워런 버핏 명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워렌 버핏



코인 시장이라고 다를바가 없습니다. 결국 비트코인 같은 가치있는 자산을 일찌감치 알아본 사람들이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투자했던 것이 지금과 같은 큰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코인투자도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벌려고 하면 돈은 오히려 우리에게서 도망치고 맙니다.

이런 글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