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매도 후 자동차 보험료 환급 받는 방법

평생 탈 생각으로 구매한 차도 언젠가는 중고차로 판매해야 되는 시점이 오기 마련입니다.

이때 차량 매각에만 신경쓰다가 놓치게 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자동차 보험료 환급 에 대한 것입니다.

차량 매도 후 보험료 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환급 받으려면

차량을 매각 후 보험 해지를 통해 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는 방법 외에도 몇 가지 유형이 더 있습니다.

자동차를 폐차하거나 차량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에도 자동차 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유형에 따라 준비해야 되는 서류와 신청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 매각으로 보험 해지

차량을 매각한 이후 15일 이내 보험사에 자동차 보험 해지 접수를 하게 되면 잔여 계약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일할 계산해서 계약자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그러나 매각 일로부터 15일이 경과 된 이후 접수했다면 매각 일자 기준이 아닌 보험 해지 접수 일자를 기준으로 남은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환급 받게됩니다.

마일리지 특약도 가입되어 있다면 차량 매각 전 미리 주행 거리 사진을 찍어두어 자동차 보험 해지 시 함께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 해야 되는 것은 차량 매각 후 매입한 사람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을 매각하게 되면 매각일로 부터 2~3일 정도 지나야 보험사 전산에도 등록이 됩니다.

그러나 보험사 마다 정책이 달라서 중고차 업체에 차를 판매한 경우에는 최대 3~4일 까지 등록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차량을 매각한 날 바로 보험사에 해지 접수를 해야 환급금을 빨리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보험 해지 시 필요한 서류로는 자동차양도증명서 / 주행거리 사진 / 번호판 사진 등을 준비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2. 차량을 말소 시킨 경우(폐차)

차량 노후화나 교통사고로 인해 자동차를 폐차 시킨 경우 차량말소사실증명서, 자동차등록원부, 폐차인수증명서 등 증빙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 해지와 함께 환급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말소 신청을 하게 되면 말소일 기준으로 잔여 기간에 대한 보험료 환급을 해주게 됩니다.

이때 폐차장에 전산등록도 함께 이루어져야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보통 당일 처리보다 다음날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더 보험료를 환급 받기 위한 방법은 폐차장 측에 당일 등록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량에 대한 말소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인터넷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

마지막으로 차량 소유자가 사망한 경우 자동차 보험에 대한 잔여 기간이 남아 있다면 상속 받은 사람에게 자동으로 승계가 이루어집니다.

자동차 보험에 대한 계약 해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원래 소유주가 사망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사망진단서, 자동차등록원부(상속여부표기)가 필요합니다.

소유권 이전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을 준비해서 보험사에 제출하면 자동차 보험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신청 방법

보통 자동차 보험료 환급 신청 시 인터넷 또는 모바일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차량 매각을 통해 소유주가 바뀌거나 말소로 인해 계약을 해지 하는 경우에는 콜센터를 통해 관련 서류와 절차에 대해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진행 절차와 제출 서류에 대해 잘 알겠지만 처음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 콜센터 전화번호



이런글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