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행개선 하려면 건강기능식품 부터 끊어야 하는 이유

건강기능식품 광고를 보면 혈행개선이 된다는 말로 판매를 하는 제품들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들을 먹고 나서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는 후기는 넘쳐나지만 정작 내 몸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느낌이 들때가 많습니다.

우리가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것은 건강하고 싶은 욕구는 있지만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행동 개선이 필요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어려운 행동을 하지 않아도 쉽게 갈 수 있는 것이 바로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플라시보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건기식이 잘 팔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한때 비타민이나 쏘팔메토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먹어 보았지만 실제로 몸으로 느껴지는 효과는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단 그리고 운동을 통한 방법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혈행개선 위한 건강기능식품 끊어야 하는 이유



1. 혈행개선 필요한 이유

혈행이란 쉽게 말해 혈관을 지나가는 혈액이 순환이 잘 되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만약 외부 충격으로 인해 몸에 상처가 나면 혈액에 있는 세포들이 상처가 난 부위에 지혈을 하기 위해 보호 작용을 하고 이과정을 통해 우리 몸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관에 문제가 생겨 막히거나 터지는 경우에는 동맥경화, 뇌졸증 같은 치명적인 심혈관 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

또한 손상된 부위에 과도한 지혈작용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피떡)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혈행 건강이 좋지 못하다면 일상 생활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에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성인병 예방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2. 건강기능식품 끊어야 하는 이유

혈행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가는 원료 중에는 EPA / DHA / 감마리놀렌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원료를 함유한 건기식은 급격하게 일어나는 혈액응고 작용을 막아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포커스를 맞춰야 하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가 있는 원료가 아닌 단지 ‘혈행개선에 도움을 준다’ 라는 것입니다.


이 말을 자세히 뜯어보면 장기적으로 복용한다고 해서 안 좋았던 혈관 상태가 더 나아진다거나 완치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보조제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이 되지 않은 상태로 건기식만 먹는다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식습관 개선

‘밥이 보약이다’라는 조상님들의 명언처럼 먹는 것만 바꿔도 90% 이상의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바쁘고 귀찮다는 이유로 간편식을 먹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 건강도 서서히 나빠지게 되는데요.

혈행개선을 위해서는 이런 간편식이나 즉석식품 뿐만 아니라 건기식도 끊고 살아있는 것을 먹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들로 과일, 채소, 곡물, 해산물,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건강 식단

과일에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채소에는 비타민 K와 베타카로틴 같은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과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제된 백미 대신 현미나 보리 같은 비정제 곡물을 먹으면 혈당 관리를 할 수 있어 혈관 건강 뿐만 아니라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혈행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몬드나 호두같은 견과류에도 오메가-3가 들어 있어서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건강한 식재료를 적절하게 섞어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한다면 성인병 예방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에 대한 예방도 같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비규칙적인 운동

물론 운동의 장기적인 효과를 보려면 규칙을 정해서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신체리듬과 생활 패턴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운동 루틴을 찾기 위한 몇 가지 실험이 필요합니다.

런닝하는 모습

먼저 기상 시간에 따라 오전 또는 오후에 운동하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밤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라면 새벽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낮에 자고 밤에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늦은 오후 시간에 운동 루틴이 맞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헬스, 수영, 축구, 농구,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들 중에서 자신이 한번이라도 해봤거나 또는 흥미를 느꼈던 운동이 있다면 일단 시작 해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운동은 거창한게 아닙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길을 걷거나 스트레칭 같은 일상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활동도 운동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시작한다면 굳이 건기식을 먹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혈관 건강이 좋아지게 되고 혈행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글도 있어요.